자료실
연구자료
관련기사

관련기사|

현 中1 ‘국·영·수·사·과’ 문·이과 공통과목으로|

.
현 中1 ‘국·영·수·사·과’ 문·이과 공통과목으로
2018학년도부터 통합형 교육과정 도입
심화학습·진로적성 등 선택과목 다양화
소프트웨어·안전·인성 교육 신설·강화

광주일보 박정욱 기자 2014.09.12

예컨대, 통합사회는 지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기존 사회교과 과목의 내용이 ‘행복한 삶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와 같은 핵심 질문에 따라 내용이 구성된다. 과학 교과는 실험 중심의 수업을 위해 2단위짜리 ‘과학탐구실험’ 과목도 공통과목으로 신설된다.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선택과목이 ‘일반 선택과목’과 ‘진로심화 선택과목’으로 다양화된다.

일반 선택과목은 교과별 주요 학습영역을 일반적 수준으로 다루는 과목이고, 진로심화 선택과목은 심화학습, 통합·융합학습, 진로탐색 등을 위한 과목이다.

문·이과 계열 구분없이 일단 공통과목을 이수하고서 문과 또는 이과 계열로 진학하고 싶은 학생은 일반 선택 또는 진로심화 선택과목에서 해당 과목을 배우는 형태다.

일반 선택과목은 수능의 출제 대상 과목이 되므로, 학생이 선택해 이수할 권리가 있고 학교는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진로심화 선택과목은 3학년 2학기에 집중적으로 편성·이수하는 것을 개정연구위원회는 권장하고 있다.

◇SW·안전·인성교육 강화=새 교육과정에서는 사회적인 요구사항인 소프트웨어 교육과 안전교육, 인성교육 강화가 반영된다.

초등학교에서 ‘실과’ 교과가 소프트웨어 기초 소양교육 내용으로 바뀌고, 고등학교에서는 기술·가정 교과의 ‘정보’ 과목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개편된다. 또 일반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넓히기 위해 ‘정보’과목이 기존 심화선택 과목에서 일반선택 과목으로 옮겨간다.

중학교에서는 2개 안이 논의되고 있다. 선택교과의 ‘정보’ 과목을 ‘과학/기술·가정’ 교과군의 필수과목으로 전환해 해당 교과군의 시간을 34시간 늘리는 안과 ‘기술·가정’ 교과에 소프트웨어 단원을 신설하고 선택과목인 ‘정보’를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개편하는 안이 그것이다.

안전교육 강화 차원에서 초등학교 1∼2학년에 ‘안전생활’ 교과가 새롭게 생긴다. 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3학년에서는 체육을 비롯한 관련 교과에 안전 관련 단원이 신설되고, 모든 교과 교육에 교과와 관련된 안전교육이 강화된다. 또 전 교육과정에 걸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이 진행된다.

아울러 고교에서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는 방향으로 교과별 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이 바뀐다.

국어는 인문 고전 읽기 교육이 강화되고, 영어는 외국 문학과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는 식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고교에서 인문교과 영역을 신설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초·중등학교 한자교육 활성화 방안이 추진되고, 종합적 체험·예술활동으로서 연극교육 활성화 방안도 마련된다. 이밖에 초등 1∼2학년에서 수업시수가 주당 1∼2시간 늘어난다.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수 작성일

번호 : 200

[광남시론]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를 환영한다 new

번호 : 199

'까막눈'이 한자를 그릴 때 new

번호 : 198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논란, 쟁점은?" new

번호 : 197

"한글전용정책은 위헌" 헌법소원 - 연합뉴스 2012-10-22 new

번호 : 196

초등교과서 한자병기에 대한 교육부 방침 newfile

번호 : 195

교육부 "사교육 유발없는 범위서만 초등학교 한자병기" new

번호 : 194

kbs1 tv - 시사진단(전광진 교수 출연) new

번호 : 193

"초등 교과 한자병기 필수" vs "광복 70주년에 기가 차" new

번호 : 192

[발언대] 초등 漢字교육은 정체성 함양의 출발 new

번호 : 191

한글전용정책은 중국의 문화혁명과 같은 어리석음 new

번호 : 190

한자감각 new

번호 : 189

[황현산의 밤이 선생이다]학술용어의 운명 new

번호 : 188

[터치! 코리아] 국제 公用語, 겨우 영어 배웠더니 new

번호 : 187

아이는 칭찬을 먹고 산다…입장 바꿔 생각하고 잔소리는 삼켜라 new

번호 : 186

한자를 다시 봅시다 new

번호 : 185

"한글전용정책은 위헌..헌법소원 청구" - 연합뉴스 2012-07-25 new

번호 : 184

이 땅에서 한자(漢字)가 소멸한 다음에는 어떤 사태가 야기될 것인가? new

번호 : 183

< 인보길 칼럼 >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new

번호 : 182

초등 교과서 한자병기 옳은가요 new

번호 : 181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논란…오는 7~8월 확정 땐 2018년부터 적용 new

후원 : (사)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사)한국어문회 한자교육국민운동연합 (사)전통문화연구회 l 사무주관 : (사)전통문화연구회
CopyRight Since 2013 어문정책정상화추진회 All Rights Reserved.
110-707. 서울 종로구 낙원동 284-6 낙원빌딩 507호 (전통문화연구회 사무실 내) l 전화 : 02)762.8401 l 전송 : 02)747-0083 l 전자우편 : juntong@juntong.or.kr

CopyRight Since 2001-2011 WEBARTY.COM All Rights RESERVED. / Skin By Webarty